라이노란 로버트 맥닐 앤드 어소시어츠(Robert McNeel & Associates)가 개발한 3d 그래픽 프로그램이며,
Nubs 에 기반을 두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부분이 폴리곤에 기반을 두고있는 스케치업과 다른 부분입니다.
쉽게 말하면 스케치업 같은 경우 구체나 면을 만들때, 혹은 원을 그릴 때 완전한 곡면이 아닌 직선이 연결되어 곡면이 만들어집니다.
곡면 같은 경우도 면을 만드는 무수히 많은 다각형이 곡면을 만듭니다.
넙스 기반인 라이노는 곡면 혹은 비정형적인 객체를 만들기가 수월하며, 라이노가 스케치업 보다 용량이 가벼운 편입니다.
무엇보다 라이노의 장점은 캐드과 비슷합니다. 캐드를 해본적이 있다면, 명령어 입력체계과 캐드와 상당히 유사합니다.
단축키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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