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RI 파일은 랜더링 할 때 배경을 자연스럽게 표현해줍니다. 또한, 돔라이트와 함께 적용됩니다.
HDRI 파일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돔라이트 아이콘을 클릭해서 모델 바닥에 위치시켜 줍니다.
이때 화살표 표시는 태양이 어디서 빛을 비추는지를 설명해줍니다.
2. 돔라이트에 HDRI 파일을 적용하기 위해서 조명 탭에서 해당 Dome Light 를 클릭합니다.
우측 탭의 Color/Textur HDR 항목의 사각형 박스를 클릭합니다.
3. Bitmap 탭이 뜨고, 폴더 아이콘을 클릭해서 적용 할 HDRI 파일을 가져옵니다.
4. Preview 를 보면 해당 hdri 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가 초기셋팅 값인데, Parameters 의 값들을 수정해서 좀 더 자연스럽게 적용시켜줄 것입니다.
5. 먼저 기본 값으로 랜더링 돌린 모습입니다.
일단 배경 밝기가 너무 어둡고, 뒤쪽에 표현된 지평선이 어색합니다.
6. Intesity 에서 배경의 밝기를 조정해줍니다. 값을 높은 수치로 적어줍니다.
Shape 항목은 Hemisphere에서 -> Sphere 로 변경시켜줍니다.
배경이 아래까지 전체적으로 잘리지 않고 표현됩니다.
Use transform 은 HDRI 의 배경을 회전시켜줍니다. 체크한 후 돔라이트를 회전시키면 배경이 회전됩니다.
추가로 Affect Alpha 는 체크 해제 시 HDRI 배경을 제외한 부분이 까만색상으로 묶여서 랜더링되는 채널이
추가됩니다. 포토샵으로 작업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7. 추가로 Exposre Value 값을 수정해서 밝기를 조정해 줄 수 있습니다.
8. 수정한 값들로 랜더링 한 모습입니다.
**추가로 HDRI 다운로드 사이트입니다. 참고하시면 됩니다.
'스케치업 > V-r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케치업 브이레이] 물이 고인 도로 (0) | 2021.12.13 |
---|---|
[스케치업 브이레이] 아주 간단하게 잔디재질 만들기 (Fur) (2) | 2021.12.10 |
[스케치업 브이레이] 다양한 객체를 조명으로 바꿔주는 Mesh Light (0) | 2021.12.07 |
[스케치업 브이레이] 랜더링 Scene 에서 조명 숨기기 (0) | 2021.12.06 |
[스케치업 브이레이] 간단한 발광 재질 만들기 (Emissive) (0) | 2021.1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