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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초급

오토캐드 모깍기(fillet)에 대한 모든것 (모서리 둥글게하기, 선 연결하기)

by Key mean 2021.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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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 Fillet

Fillet (모깍이) 기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모서리를 둥글게 모깍이 하는 방법떨어진 선을 Fillet을 이용해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둥글게 모깍이 하기

1. 'F' (Fillet 단축키) 입력 후 Enter 입력합니다.

 

캐드 둥글게 모깍기

 

 

 

2. 'R' (Radius : 반지름값) 입력 후 Enter 입력합니다. 

 

 

 

 

3. 반지름 값 입력 후 Enter

 

 

 

 

4. 둥글게 만들 첫번째 선을 선택한 후,  둥글게 만들 두번째 선을 선택합니다.

 

 

 

 

5. 입력한 반지름 값으로 모서리가 둥글게 처리 되었습니다.

 

 

 

 

 

 

폴리라인 객체 한번에 모서리 둥글게 만들기 

선을 하나씩 선택해서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었다면 한번에 모서리 설정을 변경해보겠습니다.

먼저 객체가 따로 떨어진 선이 아닌 Polyline 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로 떨어진 선은 적용이 안됩니다.

F (Fillet) 입력 후 Enter -> R (Radius) 입력 후 Enter -> 반지름 값 입력 -> P (Polyline) 입력 후 Enter -> 해당 객체를 선택하면 객체 해당 객체의 모서리가 모두 둥글게 변환되었습니다.

 

 

 

 

둥근 모서리 -> 직각으로 만들기

1. 동일하게 F 입력 후 R 을 입력합니다.

 

 

 

 

2. Fillet 반지름 값 '0'을 입력합니다. 

 

 

 

 

3. 첫번째 객체, 두번째 객체를 선택하면, 둥글게 됐던 모서리가 없어졌습니다.

 

 

 

Fillet 으로 모서리 연결하기

Fillet 기능으로 떨어진 선 객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직각 혹은 둥글게 연결해 보겠습니다. 

1. 서로 떨어진 선을 직각으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F' 입력 후 Enter 입력합니다.

 

 

 

 

2. 첫번째 객체와 두번째 객체를 선택하면 선이 연결되었습니다.

Extend 나 객체를 늘리지 않아도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서로 떨어진 선을 둥글게 연결 해보겠습니다.

'F' 입력 하고, 'R' (Radius) 입력반지름 값을 입력합니다.

 

 

 

 

4. 모서리가 둥글게 연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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